최근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엑스트라 라식·라섹 장비인 아베드로 KXL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이오스안과에 도입되었습니다. 2014년 11월 3일 국내 첫 도입을 기념하여 아베드로사 데이비드 뮐러 사장과 영국 무어필드 병원 존 마샬 박사가 이오스안과에 내원하여 국내 도입 1호기 인증 상패와 아베드로 교차결합술 자격증을 수여하였습니다.
존 마샬 박사는 전 세계적으로 저명한 시력교정수술의 권위자중의 한 분으로, 의사로서는 드물게 엘리자베스 2세 여왕으로부터 작위를 수여받을 정도로 안과학 발전에 공헌하신 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차결합술을 알기 위해서는 이력현상을 이해해야 합니다. 물리학적으로 어떤 물리량이 그 때의 물리조건만으로는 결정되지 않고 이전에 그 물질이 경과해 온 상태의 변화 과정(내부구조의 차이)에 의존하는 현상을 이력현상이라고 합니다.
라식수술의 안전성은 라식수술 시 각막 절삭량이나 잔여 각막량도 중요하지만 개개인 각막의 내구성이 중요하다는 이론입니다. 자세히 보기 >
시력교정술 시 어떻게 하면 이력현상을 예방할 수 있을까? 시력교정술을 받는 환자의 약 1%는 원추각막이나 각막확장증 의심소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막확장증은 각막의 형태를 유지하려는 방어요인을 파괴하여 생체역학적인 균형을 무너뜨려 이상현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원추형태로 튀어나오는 것을 원추각막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각막지형도 검사상으로는 부족하여, 각막 단층검사나 생체역학력 검사를 시행하여야 조기 발견이 가능합니다.
코르비스는 각막 표면에 일정한 정도의 공기를 분사한 후 초고속 샤임 플러그 카메라 시스템으로 초당 4330프레임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안압과 각막 두께를 측정하는 기능과 생체역학 특성의 측정 및 각막 모양의 변화 모습을 관찰하는 기능을 갖춘 검사 장비입니다.
손상된 각막을 최대 150% 강화 시켜주는 교차결합술 각막의 기둥에 해당되는 콜라겐 섬유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 각막의 형태를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교차결합술은 이러한 연결고리를 증가시켜각막의 생체역학적 안정성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결합을 분해하는 효소작용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이 넘는 환자에게서 아베드로 KXL 시스템이 시행되었고 지금도 시행되고 있습니다.